티스토리 뷰
목차
이미 초복이 지났지만 남은 복날에 대비하여 24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복날에 먹는 보양식 추천 BEST5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저의 복날 보양식 꿀팁과 가성비 좋은 맛집도 추천해 드릴게요.
2024년 복날 날짜는?
복날은 중국의 진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초복, 중복, 말복으로 1년 중 더위가 가장 심한 시기라고 합니다.
24년 복날 날짜는?
초복 : 7월 15일(월)
중복 : 7월 25일 (목)
말복 : 8월 14일 (수)
복날에 먹는 보양식 추천 BEST5
복날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날입니다. 따라서 체력보충할 수 있는 영양 보양식을 챙겨 먹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이열치열에 맞게 뜨끈한 음식으로 체력보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 불변의 복날 보양식 삼계탕
닭고기가 따뜻한 기운의 음식인 것을 아셨나요? 따라서 원기회복에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삼계탕만 한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불면의 복날의 보양식이지 않을까 싶어요.
삼계탕은 닭고기 자체의 단백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에 좋고 각종 들어가는 마늘, 인삼, 한약재들은 피로해소에도 뛰어나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복날 보양식 다양하게 먹는 작은 꿀팁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저는 같은 음식을 이틀이상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하루는 삼계탕을 먹으면 다음날에는 닭육개장으로 만들어 다른 메뉴로 만들어 먹어요.
대파, 숙주나물, 다진 마늘, 고춧가루, 국간장, 멸치액젓을 넣어 간을 살짝 하여 닭육개장을 해서 먹는답니다. 미리 육수가 우려 져 있고 미리 닭고기가 삶아져 있으니 아주 간편하고 쉬운 다른 메뉴로 변신돼요.
숙주나물이 없다면 콩나물도 좋아요. 집에 있는 재료로 후딱 쉽게 금방 만들 수 있어요.
2. 추어탕
삼계탕과 맞먹는 보양식으로 추어탕이 있습니다. 저도 올해 초복에는 추어탕으로 몸보신을 하였는데요.
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미꾸라지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피부 보호, 면역력 증가를 도와준다고 해요.
가성비맛집 추어탕 맛집 추천
추어탕 맛집은 전국에 다양하게 많지만 7천 원 추어탕 맛집을 아시나요? 요즘 외식하면 기본 인당만 원대가 훌쩍 넘는 고물가 시대에 혜자스러운 추어탕 맛집이 있습니다.
(아, 24년 7월 중순부터 천 원이 인상되어 현재는 8천 원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포장하면 천 원을 빼주셔서 가격은 무척 혜자스럽고 1인분에 2인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양도 많습니다. 비린내 안 나고 맛있어요.
가격이 천 원 올라서 8천 원이여도 양도 많고 맛도 있어서 자주 가는 제 단골 추어탕 맛집입니다. 서비스로 추어튀김도 1인당 2마리씩 주세요. 저는 갈 때마다 포장도 해옵니다.
3. 해신탕, 낙지연포탕, 전복구이
해신탕에는 닭고기 이외에 몸에 좋은 낙지, 전복 등 해산물이 잔뜩 들어갑니다. 특히 낙지는 지방이 없지만 타우린, 무기질 등이 많이 들어있어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고 혈액 청소를 깨끗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4. 장어구이
장어 또한 빠지지 않는 보양식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스태미나에 좋아 남성분들이 좋아하시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들도 달달한 장어구이 양념을 주면 달콤한 맛이라 다른 생선보다 훨씬 더 맛있게 먹는 것 같아요.
5. 콩국수
갑자기 웬 보양식중에 콩국수야 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콩은 저지방 고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피로 해소가 되며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여름철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하면서 시원한 육수의 콩국까지 마신다면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겠죠.
또한 변비를 막아주며 체질 개선을 돕는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24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복날에 먹는 보양식 추천 BEST5에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건강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영양가 있는 보양식도 꼼꼼히 살펴보고 먹게 됩니다.
비싼 음식이 무조건 몸에 좋은 것은 아니기에 저렴하게 가성비 있게 보양식 챙겨드시면서 건강도 가계 경제도 건강하게 유지해 보시길 바라요.
함께 보면 좋은 글